쫄깃한 식감과 맛은 물로 건강에는 좋은 주꾸미! 주꾸미는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지만 3월~5월까지가 산란기이므로 살과 알이 맛있다고 합니다. 재밌는 외모와는 다르게 여러 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꾸미가 우리에게 어떤 좋은 효능을 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혈관 건강>
쭈꾸미에 포함된 타우린은 이로운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상승시켜 노폐물과 지방성분을 몸밖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따라서 혈관을 청소해주고,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어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항암효과, 빈혈 예방 >
주꾸미의 먹물은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어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막아주며,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력이 좋아지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철분의 함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감소 >
DHA, EPA , 오메가 3 지방산은 혈류에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어 혈관성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 숙취해소 >
타우린은 해독작용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간의 독소를 제거해주고, 간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두뇌발달 >
양질의 단백질과 DHA, 불포화지방산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두뇌발달, 기억력 개선, 치매예방, 기억력 향상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를 보호해주고 면역력을 향상해 주기 때문에,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 춘곤증 예방 >
봄이 제철이라 할 수 있는 주꾸미는 춘곤증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타우린이 100g당 1305mg으로 낙지와 꼴뚜기보다 훨씬 많은 수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피로를 회복시키기에 알맞은 식품으로 춘곤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답니다.
< 피부미용 >
풍부한 비타민 C와 비타민 E를 포함하고 있어 노화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상돼버린 피부를 회복하거나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점막과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눈건강 >
주꾸미의 타우린 성분은 망막 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망막 기능이 퇴화하는 것을 막아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며, 성인이나 어린아이들의 시력 발달 및 태아의 망막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주꾸미를 고를때 상처가 없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색이 전체적으로 어두운색이 좋습니다. 다리의 빨판이 선명하고 많은 것이 싱싱한 주꾸미입니다.
바다에서 서식을 하기 때문에 비브리오 패혈증 이라는 세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수온이 20도 이상일 때는 조심하시고 깨끗하게 씻어서 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주꾸미는 성질이 차갑다고 합니다. 신체의 낮은 온도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특히 신체의 낮은 온도는 암 발병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하니 몸이 차가운 사람들은 섭취량에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