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빵글빵글

반응형

부드러운 식감과 단맛이 매력적인 호박은 조림이나 수프, 튀김 등의 요리로 먹을 기회가 많습니다. 호박에는 카로틴을 비롯해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호박은 야채 중에서도 탄수화물이 많기 때문에 매일 먹어도 괜찮은지 호박의 영양 성분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박의 효능

1)  탄수화물
호박은 탄수화물이 풍부한 야채입니다. 
호박으로 일반적으로 잘 먹는 서양호박 100g(대략 12분의 1개)에 함유된 당질은 17g, 식이 섬유는 3.5g입니다. 참고로 밥 100g의 탄수화물은 38.1g,식이 섬유는 1.5g이므로 호박의 탄수화물은 밥의 약 절반이며 식이 섬유는 2 배 이상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같은 야채로 비교해 보면, 무 100g의 당질은 0g, 식이 섬유는 5.1g이므로, 호박은 야채로서는 당질이 높아집니다. 탄수화물은 뇌와 신체를 움직이는 에너지 원으로 작용합니다. 한편, 식이섬유의 효능은, 변통을 촉진하는 것 외에, 지질이나 당질을 흡착해, 배출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먹은 탄수화물은 중성 지방으로 저장됩니다.

  
2) 카로틴
호박 과육의 황색과 피부의 녹색 색소 성분인 카로틴은 활성 산소라고 불리며, 암이나 노화, 면역 기능의 저하 등에 관련된 물질의 발생을 억제하는 '항산화 물질'의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카로틴은 몸에서 비타민 A로 변합니다. 비타민 A는 피부와 점막의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피부와 점액이 건조하기 때문에 추운 시기와 계절의 변화에 ​​꼭 먹고 싶은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3) 칼륨
칼륨은 나트륨, 즉 염분을 몸 밖으로 내는 것을 촉진하는 미네랄입니다. 최근, 야채나 해조류의 섭취량이 적어진 점에서,  칼륨 섭취량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습니다. 한편, 혈압이 높아지는 요인의 염분 섭취량은 많아지기 쉽습니다. 호박 100g에 함유된 칼륨은 450㎎이며, 성인 남성이 하루에 필요한 칼륨의 기준량의 약 18%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염분 섭취는 몸에 소중한 반면, 인스턴트 식품이나 외식으로 염분 섭취량이 늘어나기 쉬운 분은 특히 의식하고 칼륨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4) 비타민 C
의외로 호박은 비타민 C가 많아 100g당 무려 43㎎, 성인 남성의 하루 권장량의 약 40%에 해당합니다. 비타민 C는 카로틴과 마찬가지로 항산화 작용이 있는 것 외에 스트레스와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하는 영양소입니다.


5) 비타민 E
호박 100g당 4.9㎎의 비타민 E가 포함되어 있어 성인 남성의 일일 기준량의 절반 이상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E는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세포에 손상을 주는 활성 산소로부터 몸을 지키는 영양소입니다.
덧붙여 비타민 E는, 비타민 A나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는 것으로, 보다 항산화 작용이 높아지므로, 비타민 A·C·E를 모두 포함한 호박을 먹는 것으로, 효율적으로 보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호박 껍질과 씨앗의 영양 효과 

호박 껍질과 종의 부분에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호박의 피부 부분에는 카로틴과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과육 부분보다 피부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호박씨에는 리놀레산이라고 불리는 필수 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수 지방산이란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고 식사에서 섭취해야 하는 지방산을 말합니다. 그리놀레산은, 체내에서 부족해 버리면 성장이나 피부 등의 신체 기능에 악영향을 미치는 일도 생깁니다. 덧붙여서 씨는 원시 호박에서 제거하고, 프라이팬이나 전자레인지로 확실히 가열하고 나서, 껍질을 까서 먹을 수 있습니다. 또, 시판되고 있는 호박씨라면, 그대로 먹을 수 있습니다. 고소한 풍미로 맛있는 호박씨입니다만, 지질이 많아,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식에는 주의합시다.

냉동 호박은 어떨까?

호박은 껍질과 과육이 단단하기 때문에 부엌칼로 자르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편리한 것이 냉동 호박입니다.
냉동 호박은 한입 크기로 잘리고 씨도 제거되어 있으므로 즉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냉동이 되면 신경이 쓰이는 것이 영양소입니다만, 호박에 포함되는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크게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바쁠 때는 냉동을 활용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매일 먹어도 될까?

호박을 매일 먹어도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은 없습니다. 하지만 호박은 탄수화물이 많은 야채입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탄수화물이 너무 많이 섭취되고 여분의 탄수화물은 중성 지방으로 저장되어 비만의 원인이됩니다. 
게다가 호박은 조림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양념에 설탕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당질의 섭취가 되어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요리 방법과 먹는 양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호박의 효능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음식도 알면서 먹는게 더 좋겠죠^^

반응형

'지식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와 함께 하는 용산 박물관 여행  (0) 2022.03.12
파의효능 알아보기  (0) 2022.03.10
3월 제철 음식  (0) 2022.03.06
쑥의 효능  (0) 2022.03.03
3월 청약공모주 일정 전격공개~  (0) 2022.03.01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