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빵글빵글

반응형

문서에서 표는 자주 사용하는 개체죠. 워드에서 처럼 한글에서도 표를 사용자가 일일이 서식을 지정하지 않고 퀄리티 있는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한번에 적용할 수 있는 스타일을 제공합니다. 한글에서도 제공하는 표마당 기능을 이용해서 표를 쉽게 디자인 하는 방법과 글자를 좀 더 개성있게 꾸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표 스타일 꾸미는 방법

표에 디자인을 입힐 수 있는 표마당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표에 마우스를 가져간 후 오른쪽마우스를 눌러 표마당을 선택합니다. 표마당 대화상자가 뜨게 되면 오른쪽에 표마당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표마당 목록을 선택하시면 오른쪽에 미리보기로 어떤 디자인이 세련되고, 깔끔해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마당 옵션창에서 디자인을 고르기 위해서는 목록에서 일일이 클릭을 해봐야 합니다. 어떤 디자인인지 바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적당한 디자인을 고르는데 시간이 걸려서 비효율적 입니다. 그래도 워드처럼 리본메뉴에서 바로 디자인을 보면서 고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표메뉴를 클릭한 후 표 옵션이 모여있는 곳에 표 디자인 창이 있습니다. 창에서 상세표시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클릭하시면 표마당 목록에서 글로만 보았던 것들이 디자인이 적용된 모습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 형태를 바로 볼 수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좀더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디자인을 클릭하시면 해당 서식이 바로 적용됩니다.

글자 속성 이용해서 글자에 그림자 만드는 방법

글자를 좀 더 개성있게 꾸미기 위해서 그림자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글자에 그림자를 입히면 입체감을 주기 때문에 좀 더 눈에 잘 보이도록 꾸밀 때 이용을 많이 합니다. 먼저, 글자에 그림자를 입히기 위해서 마우스로 글자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오른쪽마우스를 누른 후 글자모양 메뉴를 클릭합니다. 단축키는 Alt+L입니다.

 

글자모양 대화상자가 뜨게 되면 기본 화면으로 갑니다. 기본에는 글자를 변경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들이 존재합니다. 크기, 글꼴, 자간, 색상 등 필요한 옵션을 셋팅합니다. 마지막으로 속성란에 그림자를 적용할 수 있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에 있는 미리보기 창에 적용된 내용이 표시됩니다. 

 

적용된 결과값이 조금 맘에 안드신다면 세부 조정을 하시면 됩니다. 다시 글자모양 대화상자를 띄운 후 확장화면으로 갑니다. 그리고 그림자란에 보시면 여러가지 설정값들이 있습니다. 그중 연속은 글자와 그림자 사이를 채우는 옵션입니다. 또, X 방향과 Y 방향은 그림자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설정값이 나올 때 까지 이것 저것 실험해 수정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표 스타일 꾸미는 방법과 글자 속성을 이용해서 글자에 그림자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문서작업 하실때 지금 배우신 기능들을 이용하여 좀 더 멋지고, 세련된 문서들을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우리나라 속담에 보기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라는 속담이 괜히 있는게 아니겠죠?? 문서도 깔끔하고, 세련된 문서들이 다른사람들이 보기에도 좋기때문에 열심히 연습하여 문서작성 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