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빵글빵글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지만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나쁜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증상을 악화시켜 치료를 방해하는 음식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음식들을 안 먹으면 뭘 먹어야 하나 싶긴 하지만 그래도 건강을 위해 조심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1. 밀가루 음식 

밀가루는 직접적으로 위나 식도 점막을 손상시키는 건 아니지만, 밀가루에 함유된 글루텐 성분이 위에서 팽창하며 오랜 시간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위장에 오래 남아있는 만큼 과다한 위산이 오래 분비되도록 하는 게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위에 부담을 줘 소화불량이 일어나거나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밀가루 음식을 자주 먹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술

술은 마시는 순간 식도와 위 점막에 직접 접촉해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위장관계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알코올이 들어가는 순간 위는 산 분비를 증가시키고, 위장에서 식도로 위산과 음식물이 넘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하부 식도 괄약근’의 힘을 약하게 합니다. 당연히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키는 것은 물론 병이 없던 사람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금주를 해야 하지만 그중에서는 특히 레드와인과 맥주와 같은 발효주가 증류주보다 더 안 좋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환자뿐만 아니라 다른 위·식도 질환 환자들에게도 모두 해당하는 이야기이니 위장관계 질병이 있다면 무조건 금주를 하는 것이 좋겠지만,  만약 금주가 죽기보다 어렵다면 횟수나 양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3. 탄산

요즘 사람들은 커피 아니면 탄산음료를 즐겨 마십니다.  콜라와 사이다 등 탄산이 들어 있는 음료는 마셨을 때 가스를 형성하여 위를 자극합니다. 형성된 가스는 위로 올라오면 트림, 아래로 내려가면 방귀가 되는데, 트림을 할 때 하부 식도 괄약근이 느슨해지면서 위산과 음식물 역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콜라는 커피와 동일하게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어 커피와 같은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아쉽지만 탄산의 청량함은 잠시 잊도록 해봅시다. 

4. 커피

평소 하루에 커피 두 잔은 기본으로 마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러나 커피는 불난 집에 기름 부은 격입니다. 실제로 커피를 마신 후 가슴 쓰림과 목 건조, 목소리 갈라짐이 심해지는 증상을 느끼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저 기관지 문제인 줄로만 알고 인후염 스프레이와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만 줄곧 뿌렸지만 소용없고 커피를 끊고 나서 증상이 완화된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커피뿐만 아니라 녹차, 홍차 등 카페인이 든 음료, 음식은 역시 모두 피해야 합니다. 카페인 성분은 알코올과 마찬가지로 위, 식도를 자극하는 것은 물론 하부 식도 괄약근의 조이는 힘을 약화시킵니다. 가장 나쁜 습관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빈속에 커피를 마시는 것입니다. 모닝커피의 여유로움을 누리려다 골로 가는 수가 있습니다. 그나마 디카페인 커피가 일반 커피보다 낫다고는 하지만 역시 커피는 커피입니다. 가급적 마시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산도 높은 과일 주스

산도가 높은 과일은 손상된 위·식도 점막에 치명적입니다. 레몬, 오렌지, 라임, 귤, 자몽 등의 감귤류는 물론 이 과일들로 만든 주스도 안됩니다. 키위, 자두, 포도, 파인애플, 딸기도 위험합니다. 산도가 높은 과일이나 주스를 먹으면 위벽이 자극되어 위산이 과다 분비되고, 이로 인한 속 쓰림이 발생합니다. 가급적 이 과일들로 만든 사탕, 잼이 들어 있는 과자, 쿠키, 파이, 빵 등도 섭취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먹을 수 과일로는 바나나, 수박, 무화과, 백도, 멜론, 코코넛, 아보카도 등이 있습니다.

6. 기름진 음식

튀김류, 지방이 많은 육류 역시 소화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때문에 지속적으로 위산이 과다 분비되므로 위장관계 질환에 치명적입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일수록 그 정도가 심한데, 튀김류, 붉은 고기류, 아이스크림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7.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딱 봐도 당연히 금지해야 할 음식인 듯싶습니다. 과다한 조미료와 향신료를 사용하여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위벽을 자극하여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이는 역류성 식도염 및 위장관계 질환에 치명적입니다. 매운 떡볶이, 짬뽕, 마라탕, 훠궈, 닭발, 오도독뼈, 불막창 등등 보기만 해도 매운 빨간 음식은 멀리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나아지는 것은 물론 몸의 부기마저 빠지는 기적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가급적 간이 약하고 담백한 음식 위주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