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빵글빵글

반응형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귤 많이 드시고 계시죠? 은근히 많이 나오는 귤껍질. 그냥 버리지 마세요. 귤껍질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귤피차 만들기

귤피차는 귤껍질을 말려 더운물에 우려내어 마시는 한국의 전통차입니다. 귤껍질인 진피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겨울철 가래, 기침의 명약이라고 합니다. 버릴 것 하나 없는 귤, 알맹이는 까먹고 껍질은 말려서 차로 다려 먹을 수 있습니다.

귤피란 귤의 껍질을 의미하는 한자어이며 귤이 익기 전의 껍질을 말린 것을 청피라 하며 익은 뒤의 껍질을 말린것을 진피라 합니다.

<만드는 방법>

깨끗하게 씻은 귤껍질을 잘게 잘라 말려 줍니다.

잘 마른 귤껍질을 찻주전자에 담습니다.

쓴맛이 날 수 있으니 뀰 꼭지와 가루는 넣지 않습니다.

물을 끓이고 찻주전자에 부어줍니다.

오래 우리면 쓴맛이 나기 때문에 3분 이내로 우립니다.

귤껍질에 비타민이 많아서 피로 회복과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2. 귤 스크럽제 만들기

<만드는 방법>

잘라서 말린 귤껍질을 믹서 용기에 담습니다.

믹서를 이용해 곱게 갈고 그릇에 부어줍니다.

그다음은 각질과 노폐물 제거에 좋은 흑설탕 1:1 비율로 넣어 줍니다.

보습을 위해 꿀도 3스푼 정도 넣어 준 후 잘 섞어 주면 완성됩니다.

스크럽제에 물을 살짝 묻힌 후 문질러 주세요.

향이 좋아서 기분이 좋고 피부도 매끈해집니다.

3. 그 외 활용방법

- 귤초만들기

귤을 갈로 반자르고 귤 알맹이를 파내 줍니다.

빵집에서 주는 생일 초를 잘라 초 심지로 씁니다.

나무젓가락으로 심지를 고정하고 녹인 소이 왁스를 뀰 껍질에 굳히면 됩니다.

- 천연 가습기

귤껍질은 수분이 많아 집안 곳곳에 놓아 두기만 실내 높여줍니다. 또한 귤껍질에서 퍼지는 상큼한 향은 방향제 역할도 할 수 있으며, 귤껍질이 건조할 때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시면 더욱 오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천연 핫팩

마르지 않은 귤껍질을 전자레인지에 30~40초 정도 돌린 후, 비닐봉지나 수건, 수면양말 등에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귤껍질에 있는 고분자 섬유소는 온기를 오래 유지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귤껍질 핫팩을 주머니에 넣어두면 1시간 정도 온기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 기름때 제거

귤껍질 안쪽의 흰 부분은 기름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가스레인지나 프라이팬에 문지르면 기름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귤껍질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물과 함께 끓여주면 손쉽게 기름때와 물때를 청소할 수 있는 천연 세정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귤 보관법

- 상태가 좋은 것과 좋지 않은 것을 분리한 뒤 서늘한 곳, 실온에 보관한다.

- 귤끼리 부딪쳐 생기는 수분으로 인해 상하거나 썩을 수 있으니 서로 붙지 않도록 간격을 두거나 바닥과 귤 사이에 신문지 또는 키친타월을 겹겹이 쌓아준다

- 표면에 묻은 이물질과 농약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잘 제거해주면 더 오랜 시간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

-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곰팡이가 있는 귤은 망설이지 말고 몽땅 버려야 한다. 눈에 보이는 건 일부분이라 나머지 부분은 아까워 먹게 되는데, 이는 이미 곰팡이가 깊숙이 침투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절대로 먹어서는 안 됩니다.

 

이상으로 귤껍질 활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생활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래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