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에 대해 알아보자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날씨와 상관없이 손발을 차다고 느끼는 증상, 수족냉증은 소화 장애나 안면 홍조, 손발 저림 등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족냉증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수족냉증의 원인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대체로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에 교감신경 반응이 예민해져 현관이 수축되면서 손이나 발과 같은 마초 부위에 혈액 공급이 줄어 혈액공급이 줄어 과도하게 냉기를 느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족냉증 원인에 대해 구분하여 살펴보자면 저혈압, 빈혈, 위장 장애의 의한 체력 저하, 자율신경 이상으로 모세혈관 수축, 골반 내의 울혈, 수분대사장애, 혈액 순환장애, 갱년기,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 정말 다양한 수족냉증 원이 존재하고 해당 부분에 대해 파악한 후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2. 수족냉증을 주의 해야하는 이유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날씨와 상관없이 손발이 차다고 느끼는 증상을 수족냉증이라고 합니다. 특히 추운 날씨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증상이 심해집니다. 단지 손발이 차다는 이유만으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소화장애나 안면홍조, 손발 저림 등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3. 수족냉증이 많이 나타나는 연령 / 성별
40대 중반이후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수족냉증은 특히 40대 중반 이후의 여성 환자들이 많습니다. 폐경으로 인한 여성호르몬의 변화가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손발 등 말초 부위에 혈액 공급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 자궁에 냉증이 있는 경우와 생리통, 생리 불순을 겪는 여성에게도 많이 나타납니다.
4. 수족냉증 예방하기
1) 추위 피하기
수족냉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추위를 피하는 것이 증상을 완화시키는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2) 보온하기
수족냉증이 손발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보온을 할 때는 손발뿐만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꺼운 옷 한 벌보다는 옷을 여러 겹 입는 것이 보온효과가 더 좋으며, 겨울철에 외출할 때는 목도리, 모자, 따뜻한 양말, 부츠, 장갑 등 가능한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수나 설거지, 샤워 등을 할 때에는 찬물을 사용하지 않고 따뜻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가벼운 유산소 운동하기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통해 심폐기능을 보강하고 양기의 생성을 촉진해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운동 후에는 반신욕이나 족욕으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복식호흡하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심신을 이완시키는 것이 좋은데 숨을 천천히 심호흡을 하는 복식호흡 운동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따뜻한 음식 섭취하기
따뜻한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도 필요하며, 식사를 하면서 몸을 따뜻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날 음식이나 내면, 찬 물과 음료, 쓴 음식 같은 것들은 몸을 차게 하고,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삼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냉증으로 인한 고통, 참지 말고 병원에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